안녕하세요? 국어/영어/수학/사회 멘토 이시후입니다.
과외 상담은 [오픈채팅 https://open.kakao.com/o/s7NaaY4g]으로 부탁드립니다.
(현재 모집하고 있지 않습니다. 추후 변동 시 업데이트하겠습니다.)
-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25학번 입학예정
- 원광대학교 한의예과(인문) 학종 합격
- 미추홀외국어고등학교 전교 수석 ('22-'24)
- 교내 영어 멘토링 프로그램 멘토('23-'24)
- 국어: 2025학년도 수능 1등급 (백분위 100)
- 영어: 2025학년도 수능 1등급 / 모든 모의고사 1등급
- 수학: 2025학년도 수능 2등급 / 내신 1등급
학생이 스스로 해낼 수 있도록 돕는 멘토가 되겠습니다.
더이상 과외가 필요하지 않을 학생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런 학생을 찾습니다]
→ 외고·국제고 지망·재학 중인 학생
→ 일반고에서 학생부 종합 전형을 목표로 하는 학생
→ 수능에 전념하고 싶은 정시 파이터 학생
→ 그 외 내신·수능에서 실력 향상을 바라는 학생
[이런 과목을 다룹니다]
- 국어: 고등 국어, 수능 국어
- 영어: 고등 영어, 수능 영어
- 수학: 공통 수학(고1), 수능 수학
- 사회: 통합 사회, 생활과 윤리, 경제, 사회·문화
- 내신 일본어, 수능 일본어
- 생기부 및 수행평가 컨설팅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내신, 생기부, 그리고 수능까지, 관건은 효율성입니다. 누가 그 방법을 빠르게 깨달아 실천하는가, 그것이 최상위권과 상위권, 또 중하위권을 가릅니다. 저의 경험과 멘토링을 토대로 학생이 스스로 효율적인 방법을 찾기까지의 시간을 단축하겠습니다. 학생이 꾸준히 실천하여 진정한 자기주도학습을 이룰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수업하겠습니다]
예비 고1과 재학생, 정시 파이터를 위한 커리큘럼이 각각 준비되어 있습니다.
# 예비 고1
예비 고1을 위한 커리큘럼입니다. 직접 겪어보고 느낀, 꼭 필요한 핵심만 담았습니다. 다음의 과목 중 학생의 필요에 맞추어 편성하겠습니다.
| 국어 (겨울~봄방학)
고등학교 내신은 수능에 한 발짝 더 다가갑니다. 내신 국어를 위해서는 수능 국어를 읽는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 문학: 고등 국어에서 요구하는 해석의 접근법을 포괄적으로 알아갑니다. 글을 독해하는 방식과 주제를 파악하는 법, 문학에서 정의하는 개념을 학생과 함께 짚습니다. 수업 외 시간에는 모의고사 기출 문제 풀이를 통해 자기주도학습법과 문제 풀이법을 익힐 수 있도록 돕습니다.
- 독서(비문학): 고등 독서의 핵심은 제시문의 긴 호흡을 따라가는 것에 있습니다. 짧은 호흡에 맞추어 단기적 효과를 보려는 시도는 한계가 있습니다. 학생과 함께 다양한 글을 접하며 긴 글을 읽고, 접근하고, 파악하는 일련의 방법을 찾아갑니다. 수업 외 시간에는 모의고사 기출 문제 풀이를 통해 자기주도학습법과 문제 풀이법을 익힐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영어 (겨울~봄방학)
성취도에 따라 내신 등급을 책임져 줄 든든한 우군이 될 수도, 아까운 시간을 할애하게 할 골칫덩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외고에서도 복잡한 문법과 해석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필요한 것은 중학 문법과 방대한 어휘, 단 두 가지입니다. 독해력은 학교 수업과 함께 자연스럽게 따라올 것입니다. 학생의 수준에 맞는 지문과 내신의 수준에 맞는 지문을 두루 다루겠습니다. 해석에 기반한 문법 수업으로써 자연스러운 문법의 체화에서 시작합니다. 문맥을 담은 단어 학습과, 신속한 단어 암기를 병행하여 양과 질을 모두 챙기겠습니다.
| 수학 (겨울~봄방학)
고1 수학은 수능 수학을 위한 기초이고, 중학 수학은 고1 수학을 위한 기초입니다. 중학 수학을 확실히 함이 우선이고, 고1 선행은 개념을 이해함에 충분합니다. 중요한 것은 수학 자체에 대한 접근법입니다. 저는 사교육 없이 수학을 독학하여 1학년 첫 시험 7등급에서 시작하여 최종 내신 수학 1등급으로 마무리했습니다. 가장 학생과 가까운 위치에서, 현실에 맞는 수학 학습법을 공유합니다. 수학 학습은 중학 수학부터 수능 수학까지 이어지는 오랜 대장정입니다. 중학 수학에서 놓치고 있는 점을 발견하고, 고등 수학에 접근하는 방법을 찾아갑니다. 수능 수학과 연계하여 수학 학습의 방향성을 계획합니다.
| 비교과
수행평가와 기타 비교과 활동에 대한 준비입니다. 커리큘럼의 곳곳에 학생의 학교 생활을 위한 팁을 곁들이겠습니다.
| 일본어 (겨울~봄방학)
외고 일본어 전공생을 위한 과목입니다. 수업을 따라가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때때로 앞서나갈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 재학생
학생의 위치, 필요에 따라 유연하게 커리큘럼을 설계합니다. 기본적인 틀은 위의 '# 예비 고1' 에 담긴 내용에 기반합니다. 과목 전반에 걸쳐 학생의 약점을 보완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새학기가 시작하기 앞서 취약점을 발견 및 개선하고, 꼭 필요한 선행만을 실시합니다. 그와 동시에 수능의 방향성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흔히 이야기하는 '정시 마인드'를 잃지 않도록 합니다.
# 정시 파이터
내신에서 벗어나 처음 수능을 준비하게 된 재학생, 또 고입과 함께 대입이 시작된 신입생을 위한 멘토링입니다. 학생의 기초를 쌓고 방향성을 설정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추후에는 학생이 스스로 자기주도학습을 이어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다음의 과목 중 학생의 필요에 맞추어 편성하겠습니다.
| 국어
수능 국어에 다가갈 접근법을 다집니다. 위의 '# 예비 고1' 국어 커리큘럼을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개념서 및 평가원 기출을 통해 기본기를 쌓아가겠습니다. 이로써 학생과 함께 앞으로의 수능 국어 학습의 방향성을 잡아갑니다.
| 영어
내신 영어의 과도함을 정제하고, 수능 영어의 핵심만 압축하겠습니다. 시작은 어휘와 중학 문법입니다. 해석은 지문을 접하면서 자연스럽게 습득되는 것입니다.
| 수학
수없이 많은 시중 문제집과 N제, 사설 모의고사를 풀어 봤습니다. 하위권에서 시작하여 성적 상승을 경험했습니다(1등급 ← 7등급). 학생에게 꼭 맞는 커리큘럼 구성을 바탕으로 수능 수학을 향한 방향을 설정합니다. 일반적으로 3월 모의고사 전에는 개념을 다잡습니다.
| 사회
- 생활과 윤리: 개념과 문제 풀이를 분리합니다. 개념은 유연하게 이해하는 것입니다. 문제 풀이는 반복을 통해 평가원의 엄밀한 정의를 체득하는 것입니다. 수업 중 개념을 정리하고, 수업 외 시간에 문제를 풀이합니다. 개념 정리와 문제 풀이 사이의 간극, 즉 개념의 포괄성과 평가원의 엄밀함 간의 차이를 학생과 함께 좁혀갑니다.
- 경제: 학생과 같이 고등학교 범위에서의 경제를 이해합니다. 암기 없이, 이해와 간단한 계산이면 충분합니다. 수업 중 개념 정리와 문제 풀이를 병행합니다.
- 사회·문화: 암기에 기반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핵심을 확실하게 암기하면 비로소 확장과 응용이 가능해집니다. 수업 중 개념을 정리하고 문제 풀이의 실전적인 공략을 소개합니다. 수업 외 시간에 문제를 풀이하고, 발견된 약점을 보완합니다.
| 제2외국어
- 일본어: 서울대학교 인문사회 계열에서 적지 않은 가점 요소입니다. 필요한 만큼의 등급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3년간 전교 1등을 유지하며 내신 평균 1.6을 기록했으며, 과학대제전 입상 등 비교과 항목도 놓치지 않았습니다. (비교과 활동 내용은 본 블로그에 게시되어 있습니다.) 스스로 고민하고 연구한 결과입니다. 가장 학생에 가까이 있는 멘토로서 학생의 실력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스스로에게 자랑스럽고 또 남들에게 인정 받을 수 있는 학생의 소중한 수험 생활을 함께하겠습니다.
2024년 12월 14일
© 이시후

